PSYENCE
- DX(Digital Transformation) with Domain knowledge & AI
- 각 산업에 산재되어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 기술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방법론으로 대체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과 도메인 지식이 적절히 융합되어야 합니다.
- PSYENCE = Psychology + Science
-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인문학(Psychology )과 자연과학(Science)적 입장으로 접근하는 동시에 통합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Partners
News
-
- [2022 CJ 씨앗 스타트업 CEO] 바이오헬스 제품기획 자동화 솔루션 개발하는 ‘싸이엔스’
- 박은진·이다운 싸이엔스 대표-바이오헬스 제품 사용자를 위한 A to Z 솔루션 PSYMPLE-매칭 서비스 시작, 올해 11월부터 차례로 런칭-수집된 데이터 검증할 수 있는 전문가 풀 보유(왼쪽부터) 박은진·이다운 대표[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싸이엔스는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공장 자동화 솔루션 개발로 시작해 현재는 바이오헬스 제품기획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박은진(46), 이다운(43) 공동대표가 2020년 3월에 설립했다.광고박은진 대표는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 박사학위 취득 후 나노바이오 융합연구, 식품·의약품 원료 연구, 의료기기 개발부터 영업까지의 경력을 가진 바이오산업 전문가다. 경영학을 전공한 이다운 대표는 중소기업부터 대기업을 모두 거치면서 사업기획, 재무, 영업 등의 경력을 쌓았다. 두 공동대표는 의료기기 회사에서 마케팅 기획 실무 담당자와 인허가 학술 담당자로 만나 2년 정도 업무를 수행한 후 함께 창업에 도전했다.지난 9월 30일 서울시 송파구 싸이엔스 사무실에서 두 공동대표를 만났다.창업 아이템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바이오헬스 제품기획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바이오헬스 제품이란 생명공학, 의·약학 지식에 기초해 인체에 사용되는 제품이다. 의약품, 의료기기 등 제조업과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등 의료·건강관리 서비스업을 포함한다. 바이오헬스 제품을 개발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화학, 생물학, 의학, 공학 등 전문지식의 융합적 활용이 필요하다. 또한 각각의 제품에 대한 규제에 대한 이해도가 필수다. 제품을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식약처 인허가와 사후 관리에 대한 규제를 이해해야 하고 소비자들은 구매하려는 제품이 목적에 맞는 허가를 받았는지 허가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허위광고를 포함하고 있지는 확인해야 한다. 싸이엔스는 이런 부분에 대한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전문성을 보유한 문서는 비전문가가 이해하기는 어렵다. 씸플(PSYMPLE)은 바이오헬스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이나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학술이나 규제에 대한 전문지식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부분을 디지털화해 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서비스다.”어떤 기능이 있나“논문기반의 학술정보 요약 서비스를 포함해 △신규제품 출시를 위한 학술논문기반의 건기식 성분 트렌드 확인 △바이오헬스 제품의 인허가 가이드 제공 및 전문가 매칭 서비스 △바이오헬스 제품 제조소 추천 및 매칭 서비스 △제품 제조를 위한 토탈서비스(상품기획서 자동생성, 주요성분 및 첨가제 추천, 제조소 추천) △매칭 플랫폼 등의 기능이 있다. 싸이엔스는 바이오헬스 데이터를 다수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검토 중이다. 기획 중인 서비스가 광범위하기에 올해 11월부터 차례로 론칭할 계획이다.”각 기능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논문 기반의 학술정보 요약 서비스를 포함해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의 성분 트렌드 분석 서비스는 내용 해석이나 활용이 어려운 논문의 주요 내용을 요약 또는 필요내용을 발췌해 인허가, 보험업무,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바이오헬스 제품의 인허가 가이드 제공 및 전문가 매칭 서비스는 마케팅적 측면에서 두드러지는 성분·원료가 부각 되는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바이오헬스 제품 제조소 추천 및 매칭 서비스는 바이오헬스 제품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필수 과정 정보를 제공한다. 인체에 영향을 크게 주는 제품일수록 인허가 난이도가 높고 경력자의 실무 과정이 필요하다. 이때 인허가에 관한 판단을 돕는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가나 기관을 매칭해준다. 바이오헬스 제품은 성분이나 인허가에 대한 해결과 함께 동시에 고려해야 할 점이 제조소 선택이다. 바이오헬스 제품 제조소 추천 서비스 및 매칭 서비스는 우수한 제조소를 탐색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맞는 제조소를 추천해준다. 매칭 서비스는 아이디어를 가진 개인이나 기업과 상품기획자를 매칭한다. 판매자와 제조소, 온오프라인 상점 보유자, 시험분석기관, 임상시험기관, CRO, RA 기관을 연결한다.”아이템의 경쟁력을 꼽자면“싸이엔스는 바이오헬스 산업전문가와 SW 개발자들 간의 원활한 소통능력이 이뤄지는 것이 강점이다. 다양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수집된 데이터나 개발된 서비스를 검증할 수 있는 전문가 풀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판로 개척은 어떻게 하나“아직 서비스가 론칭 전이라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하지는 않았다. 현재는 공급자와 수요자 잠재고객에게 우리 서비스 사전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투자 유치는“2021년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다. 서비스 정식 런칭 후 유의적인 지표를 만들어 좋은 투자를 유치하기 희망한다.”창업 실행 후 보람을 느끼는 부분은“구성원들의 장점을 연결하여 하나씩 성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가장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 (박은진)창업 과정에서 힘든 점은 없었나“자본 확보가 가장 어려웠다. 정부 지원금을 유치하고 기업 운영을 하면서 동시에 서비스 개발과 영업을 동시에 해야하다보니 시간적으로나 체력적으로 굉장히 힘들었다.”현재 멤버 구성은“공동대표와 4명의 SW 개발인력과 2명의 관리·영업 인력이 함께 하고 있다.”앞으로의 계획은“CJ웰케어와 사업 실증(PoC)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단기적인 목표다. 내년에는 투자를 받아 제대로 된 서비스를 만들 계획이다. 창업은 많은 사람을 돕고 도움을 받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더욱 더 많은 사람에게 우리의 가치를 전달하고 인정받아 상생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설립일 : 2020년 3월주요사업 : 인텔리전트 SW성과 : 영업 2년만에 현대제철 협력사 선정, 공동연구개발사업 진행, 30여건의 특허 등록, 지난 2년간 데이터수집, 서비스 기획 및 잠재고객 확보jinho2323@hankyung.com©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2-11-18
-
- 에스지메디로보, 싸이엔스와 헬스케어 서비스로봇용 전용 AI 개발 협력
- 에스지메디로보와 싸이엔스가 헬스케어 및 AI 분야에서의 협력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에스지메디로보, 싸이엔스와 헬스케어 서비스로봇용 전용 AI 개발 협력 추진한다. / 에스지메디로보가정용 헬스케어 서비스로봇 전문기업 에스지메디로보와 AI 솔루션 전문기업 싸이엔스는 지난달 26일에 MOU를 체결했다.향후 에스지메디로보와 싸이엔스는 MOU를 통해 가정용 헬스케어 서비스로봇 전용 AI의 개발, 바이오레이더 데이터분석 AI 개발 협력, 헬스케어 서비스 로봇의 의료기기 시장 진출, 바이오 플랫폼의 대중화를 위한 상호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양사는 헬스케어 서비스로봇 분야에서의 신사업을 공동 개발함에 있어 에스지메디로보는 디바이스 중심의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싸이엔스는 가정용 서비스로봇에 적합한 AI를 개발해 가정용 헬스케어 서비스로봇의 고도화에 힘쓸 계획이다.특히 싸이엔스는 에스지메디로보가 개발에 성공한 로봇 기반 헬스케어 기기의 플랫폼화에 적극 협력하고, 향후 이의 기술개발과 관련 솔루션 발굴에 집중하기로 했다.권형준 에스지메디로보 대표이사는 "에스지메디로보는 헬스케어분야에 로봇을 적용하고자 하는 국내 스타트업으로, 직접 개발한 기술과 특허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제품개발을 완료한 상황이다"라며 "AI 솔루션으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싸이엔스와 같은 기업과의 협력으로 플랫폼으로 진화하고자 하는 제품의 사업화에 날개가 달릴 것을 확신하며, 헬스 및 뷰티 케어 시장과 AI솔루션의 성장기에 양사 간의 큰 발전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
- 2021-12-13
-
- "십수년 먼지 쓴 전통 제조장비, AI와 센서로 자동화한다"
- AI 인공지능 기반 슬라브 비전 인식(이미지=싸이엔스)“4차 산업혁명 시작과 함께 스마트팩토리가 주목받고 있지만, 공단을 다녀보면 여전히 먼지를 뒤집어쓴 수십년 된 장비가 다수를 차지합니다. 우리는 이런 환경도 현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입니다”싸이엔스(PSYENCE) 이다운, 박은진 공동대표는 위와 같이 말하며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싸이스템을 소개했다.싸이엔스는 인공지능(AI), IoT 센서,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활용해 대기업을 비롯해 중소, 중견기업을 위함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1년 SW 고성장클럽 200’에 예비 고성장기업으로 선정되며 성장 가능성과 혁신성 등을 인정받았다.■ AI, IoT 센서 기술 활용해 가혹한 제조현장 데이터 분석 싸이엔스의 이다운 대표는 사업 기획 전문가로 창업 전까지 인공지능(AI), 제조업과는 전혀 관련이 없었다.싸이엔스 이다운 대표그런 그가 스타트업 창업 아이템으로 제조업을 위한 AI 솔루션을 택했다. 선택의 배경에는 오랜 시간 국내 시장을 분석하고 고민해온 결과가 있었다.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제조업 비중은 27.8%다. 우리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독일(21.6%), 일본(20.8%)보다도 높다. 미국(11.6%)·영국(9.6%)과는 격차가 클 정도로 국내 제조업의 비중은 상당하다. 그만큼 규모가 크고 투입되는 자본의 양도 상당하다.하지만 시장 규모에 비해 시설의 자동화 및 현대화는 아직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특히 중소규모 제조사의 경우 수십년 이상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많은 작업에서 사람의 손길이 요구되며, 현장의 변수를 통제하지 못해 제품관리에도 영향이 발생했다.이다운 대표는 전통적인 제조업의 한계를 확인하고, 이를 인공지능(AI)과 센서로 극복하기 위한 솔루션 개발에 매달렸다.싸이엔스 박은진 대표이 대표가 박은진 대표를 만나게 된 것도 이 시기다. 솔루션 개발을 위해 센서 기술 개발 전문가를 찾던 중 박대표를 만나게 되고 의기투합해 공동창업을 하게 됐다.이 대표는 “공단 등 제조 현장에 직접 방문해 현장을 보면 자동화는 고사하고, 먼지를 뒤집어쓴 채 수십년은 된 듯한 기계가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며 “이러한 기계에도 센서를 설치하고 데이터를 확보하면 이를 바탕으로 고장에 대한 전조 증상을 확인하거나 품질 향상을 위한 개선을 이룰 수 있다”고 설명했다.이어서 그는 “우리의 목표는 중소, 중견 기업도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구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 기존의 장비나 센서를 최대한 활용해 비용이나 공간, 설치 시간 등의 부담을 최소화하려 한다”고 말했다.이후 싸이엔스는 제조현장에 최적화된 AI 솔루션인 싸이스템을 구축했으며, 최근 이를 활용해 현대제철과 슬래브를 원격으로 자동 측정하는 솔루션을 공급하게됐다.슬래브는 제철 과정에서 뜨거운 쇳물을 굳혀 만든 널빤지 모양 철강 반제품을 말한다. 기존에는 수치를 수동으로 측정하며 오차가 발생해 제품의 품질이 고르지 못한 문제점 등이 나타나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싸이엔스는 고로의 높은 온도도 측정할 수 있는 전용 센서를 비롯해 클라우드 IoT, AI를 활용해 슬래브를 정확하게 실측할 수 있는 ‘컨베이어 이동객체 실시간 추적 및 계측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인식 오차율은 약 0.5% 이내로 줄일 수 있었다.박은진 대표는 “현재 시범 테스트를 진행 중으로 제철소라는 특수한 환경에 맞춰 설계된 서비스 특성상 글로벌 진출에 기대를 하고 있다”며 “제철소 환경에 맞춰 고온 환경에 특화된 센서도 우리가 직접 개발한만큼 통합 솔루션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이 밖에도 싸이엔스는 포스코 등 국내 대기업을 비롯해 중견, 중소 등 여러 제조기업에게 진단 설비 예지보전(PHM) 등 다양한 AI기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제조산업 AI 스타트업 기회의 장된다싸이엔스는 AI를 비롯해 소프트웨어, 센서 등 제조업의 스마트팩토리 전환에 일련의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제조기업은 각 공장마다 시설과 환경이 달라 현대화를 위해선 이에 적합한 전용 센서와 AI, 솔루션을 별도로 도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 적용되지 않은 대기업의 기존 공장 역시 같은 상황이다.이다운 대표는 “센서를 만든다고 해서 대량 생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최적의 센서를 우리가 직접 소량 생산하는 것”이라며 “각 제조기업에 최적화된 스마트팩토리 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이와 함께 싸이엔스는 제조 분야에서 AI 기반 솔루션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개발 중인 제철 외에도 여러 제조 분야 솔루션 개발을 준비 중이다.MEMS 기반 계측시스템(이미지=싸이엔스)이 대표는 “많은 산업 분야에서 AI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고 하지만 제조산업은 각 분야에 따라 전문적인 도메인 기술이 요구되고 있어 아직 특화된 솔루션은 많지 않은 것 같다”며 “그래서 더 우리 같은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도 도전할 기회가 많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개데이터 분석으로 AI 사업 방향성 확보싸이엔스는 인천공항 X레이 보안 솔루션, 해군사령부 AI 폭발물 감지 솔루션 제조업 외에도 다양한 AI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한 산업 분야에 특화된 AI 솔루션 개발도 어려운데 2017년 설립한 스타트업인 싸이엔스는 제조를 비롯해, 보안, 군사까지 확대한 것이다.박은진 대표는 싸이엔스의 빠른 솔루션 개발 및 방향성 설정이 가능했던 요인으로 대규모 AI 학습용 데이터 분석을 꼽았다.AI 기반 이상탐지 솔루션(이미지=싸이엔스)박 대표는 “새로운 사업기획을 할 때 방향성을 잡기 위해 상당히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길을 찾곤 한다”며 “특히 데이터 댐인 AI허브에서 제공하는 AI 학습용 데이터를 많이 참고했다”고 밝혔다.이어서 그는 “이전에는 공개데이터가 보안이슈나 기업 기밀 등의 이슈로 부족한 점이 많아 이를 그대로 AI학습이나 활용하기에 아쉽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며 “하지만 올해 공개된 데이터의 양과 퀄리티가 좋아지면서 스타트업이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기에 상당히 유리해졌으며, 자체 보유한 데이터와 비교하기도 좋아지는 등 정말 활용성이 다양해 졌다”고 덧붙였다.이다운 대표도 AI 허브의 개방 데이터가 사업의 가능성을 파악하고 기획하기에 좋은 환경이라며, 사업을 준비하거나 AI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면 개방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이용해볼 것을 조언했다.
- 2021-11-15
-
- 싸이엔스, 2021 SW고성장클럽200 선정
- 인텔리전트 소프트웨어 기업 싸이엔스(PSYENCE)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2021년 SW 고성장클럽 200’에 예비 고성장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싸이엔스는 기술개발 및 해외 진출을 위한 1억 원의 지원을 받게 됐다.과기정통부의 ‘SW 고성장클럽 200’은, 성장 가능성과 혁신성, 글로벌 지향성이 높으며, 고속성장과 파괴적 혁신을 통해 고성장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창업 7년 미만의 자사 제품·서비스를 보유한 국내 SW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올해 선정된 기업 88개 기업(고성장기업 14개, 예비 고성장기업 74개)에 전문가 지원단 자문, 대기업 및 투자자 연결, 기업 간 협력을 위한 상호교류, 국내/외 전시회 참가 등을 지원한다.싸이엔스는 두 가지 영역의 인텔리전트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공급한다.인더스트리얼 (Industrial) 인텔리전트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부인 PSYSTEM(싸이스템)은, 공장 등 산업 현장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이다. 현장의 센서로부터 입수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예측, 제어 등 관리 자동화를 구현해 준다. 올해부터 현대제철 등 생산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다수의 솔루션을 납품할 예정이다. 신제품기획 인텔리전트 소프트웨어를 개발사업부인 PSYMPLE(씸플)은, 신제품기획부터 세일즈 단계 중 발생하는 과다한 의사결정 기회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신제품 기획단계에서 큰 비용과 시간이 발생하는 인증/허가 등 규제(Regulation)에 대한 최적 대안 제시를 통한 기획 시간 단축, 시장 트렌드 분석, 소비자 감성 분석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바이오·헬스 제품군을 대상으로 한 솔루션의 올해 가을 런칭을 앞두고 있다. 싸이엔스(PSYENCE)는, Psychology와 Science의 합성어로, ‘인문과학적 사고와 자연과학적 사고를 인텔리전트 솔루션에 반영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 한다는 사업 비전을 의미한다.
- 2021-04-19
Contact Us
-
- Head Office
-
Heliumsummit #402 / 403, 13, Beobwon-ro-8-gil,
Songpa-gu, Seoul, Korea - 서울시 송파구 법원로 8길 13, 헬리움써밋타워 402호/403호
-
- R&D Office
-
Misa centumbiz #F651, 45, Jojeong daero, Hanam,
Gyeongido - 경기도 하남시 조정대로 45, 미사센텀비즈 F651호